rsp-∞

[NahamCom CTF 2024] QRRRRRRRR 본문

CTF/misc

[NahamCom CTF 2024] QRRRRRRRR

portrait.kim 2024. 5. 24. 13:52

 
보통 우리는 정사각형 사이즈의 큐알 코드를 사용하는데, 출제자가 올려 놓은 파일을 다운받아 보면 큐알 코드가 상당히 길다. 옆으로 긴 직사각형 모양의 큐알 코드는 핸드폰 카메라로 찍어 보아도 인식이 되지 않았다. 이렇게 긴 큐알이 따로 있나 싶어 구글에 '긴 큐알 코드'를 검색했더니,

 
실제로 이런 큐알 코드의 형식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다. 출제자가 올려 놓은 큐알 코드도 rMQR 형식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, 핸드폰 카메라로는 인식이 안 되니 앱스토어에서 이걸 읽어 줄 수 있는 어플이 있을까 싶어 rMQR을 검색했다. 가장 먼저 나온 Code Scan - Scan any barcode 앱을 다운받아서 출제자의 문제 파일을 띄워 놓고 스캔했다.
 

 
실제로 출제자가 올린 긴 큐알 코드는 rMQR이었고, 다음과 같이 flag가 출력되었다.
 
CTF 문제를 실제로 solve해 본 것은 처음인데, 해당 CTF에는 포너블 문제가 없기도 했고 내가 아직 문제를 푸는 능력이 안 된다고 생각해서 warmups 위주로 풀려고 했다. 생각보다 구글링을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할 수도 있겠다고 느꼈고, 무엇보다 misc와 같은 기타 형식의 문제들이 센스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는데 막상 겪어 보고 풀어 보니 심각하지 않아서 재미있었다.

'CTF > mis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DefCamp Capture the Flag 2024] ftp-console  (0) 2024.09.28
[angstrom CTF] do you wanna build a snowman  (0) 2024.05.26
[NahamCon CTF 2024] Copypasta  (0) 2024.05.24